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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가 AI 활용에 더 기대야 하는 이유

김성은 2023-10-06 00:00:00

AI, 교육자와 학생 모두를 위한 새로운 개척지
한 학기 동안 챗GPT와 같은 도구가 도입된 후 AI로 작성된 논문이 폭발적으로 증가하면서 많은 교육자들은 학생들의 진정한 과제를 보장할 수 있는 방법을 찾기 위해 고심하게 되었다. 살렘스쿨 
한 학기 동안 챗GPT와 같은 도구가 도입된 후 AI로 작성된 논문이 폭발적으로 증가하면서 많은 교육자들은 학생들의 진정한 과제를 보장할 수 있는 방법을 찾기 위해 고심하게 되었다. 살렘스쿨 

챗GPT가 등장하며 이에 대해 우려하는 사람이 많다. 역사상 모든 획기적인 발명품에는 경외심과 두려움이 제기됐다. 21세기로 넘어오면서 교실에서 인공지능(AI)의 부상에 대해 고민할 때에도 같은 우려가 생긴다.

인터넷 검색 엔진의 초창기에는 많은 교육자가 고등 교육의 미래가 위험에 처해 있다고 믿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교육자들은 온라인 리소스를 커리큘럼에 통합해 적응해 나갔다. 그러나 교육 환경이 안정화되는 듯 보였을 때 AI는 새로운 도전과 기회의 시대를 열었다.

최근 한 학기 동안 챗GPT와 같은 도구가 도입된 후 AI로 작성된 논문이 폭발적으로 증가하면서 많은 교육자들은 학생들의 진정한 과제를 보장할 수 있는 방법을 찾기 위해 고심하게 되었다. 곧 부정행위 감지 소프트웨어가 등장했지만, AI를 거부하는 대신 그 잠재력을 수용하면 학습 경험을 재정의할 수 있다는 것이 분명해졌다.

AI가 교실을 혁신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살펴보자.

1. 기술 분야의 성 평등 옹호:

AI 개발은 역사적으로 성 편견을 보여 왔다. 멜린다 게이츠와 다른 전문가들은 AI의 남성 중심적 성향에 대해 조명했다. 교육자들은 AI를 더욱 포용적으로 만들기 위해 고안된 성별 디코더 및 유사한 도구를 홍보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이러한 가치를 심어줌으로써 미래의 기술자들이 포용성을 염두에 두고 설계하도록 영감을 줄 수 있다.

2. 언어 학습 강화:

AI는 영어를 제2외국어로 습득하는 사람들에게 엄청난 잠재력을 보여줬다. 실시간 언어 모델은 발음, 문법, 심지어 번역까지 지원할 수 있다. 심지어 혁신적인 도구를 사용하면 학생들이 서면으로 작성한 지침에서 3D 이미지를 생성하여 다감각 언어 학습 경험에 몰입할 수 있다.

3. 비정형적 요구에 맞는 맞춤형 학습:

AI는 신경 발산 학생이나 특수 교육이 필요한 학생에게 잠재력이 있다. 시각 또는 청각 장애에 맞게 맞춤형 프로그램을 조정하거나 공감을 얻을 때까지 다른 교수법을 사용할 수도 있다. 자폐증이나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장애가 있는 학생은 사람의 피드백이 없어 로봇이 제공하는 수업이 더 편안하다고 느끼는 경우도 있다.

4. 연구 과정의 간소화:

학생들이 과제 초안을 작성할 때 AI에 전적으로 의존해서는 안 된다는 것은 분명하지만, AI는 브레인스토밍, 에세이 구조화, 학문적 글쓰기의 기본 요소 이해에 매우 유용할 수 있다. 하지만 학생은 AI 결과물을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모든 정보를 교차 확인하여 정확성과 유효성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AI의 미래 궤적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지만, 한 가지 분명한 것은 교육자가 능동적인 자세를 취해야 한다는 점이다. 과거 사회가 손으로 쓴 두루마리 같은 도구를 통합하고 활용하는 법을 배웠던 것처럼, 우리도 AI의 힘을 활용하여 학생들이 비교할 수 없는 성취의 경지로 나아가도록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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