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채널

11~17세 청소년 97% 수업시간에 스마트폰 사용

김성은 2023-10-25 00:00:00

수업 시간 중 스마트폰 사용의 영향
학생들은 수업 시간 주로 휴대폰으로 소셜 미디어, 유튜브, 게임을 주로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커먼센스 미디어
학생들은 수업 시간 주로 휴대폰으로 소셜 미디어, 유튜브, 게임을 주로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커먼센스 미디어

학교 수업 시간 중 청소년의 스마트폰 사용이 만연하는 것은 점점 더 자주 관찰되는 추세다.

커먼센스 미디어에서 실시한 최근 연구에 따르면 미국의 11~17세 청소년의 97%가 수업 시간에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00명의 학생의 스마트폰 데이터를 분석한 이 연구 결과에 따르면 학생들이 사회적 상호 작용과 오락을 위해 스마트폰에 크게 의존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생들은 수업 시간 주로 휴대폰으로 소셜 미디어, 유튜브, 게임을 주로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에 따르면 하루 학교 내 스크린 사용 시간은 1분 미만에서 6시간 30분까지 매우 다양했으며, 평균 시간은 43분으로 나타났다. 또한 참가자의 59%는 학교에서 휴대폰을 사용했으며, 평균 사용 시간은 약 20분으로 나타났다.

또한 연구에서는 청소년들이 매일 스마트폰을 사용하며, 평균 사용 시간은 4시간이 넘고 하루 평균 51회 전화 또는 메시지를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일일 사용량은 참가자들 간에 큰 차이를 보였는데, 하루에 두 번 정도 받는 것부터 무려 498번이나 받는 것까지 다양했다.

교내 스마트폰 사용 

코로나19 원격학습으로 증가 

수업 시간 중 학생의 휴대폰 사용에 대한 학교 정책의 변동은 논쟁의 대상이 되어 왔다. 미국 교육통계센터(National Center for Education Statistics)에 따르면 2009-10학년도에는 91%의 학교가 학업 외 휴대폰 사용을 금지했지만, 2015-16학년도에는 이 비율이 66%로 떨어졌다가 2019-20학년도에는 77%로 다시 증가했다.

교사들은 수업 중 휴대전화를 들여다보는 학생의 빈도가 증가함에 따라 이에 대처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으며, 이러한 경향은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동안 원격 학습으로 인해 스마트폰 사용이 더 빈번하고 자유롭게 허용되면서 더욱 악화되었다고 말한다.

수업 시간 중 스마트폰 사용으로 인한 문제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기기는 교육적 목적으로도 활용될 수 있다. 예를 들어, 학생들은 스마트폰을 통해 실시간 설문조사에 참여하거나 수업 중에 관련 콘텐츠와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다.

일부 학부모들은 특히 자녀가 부모와 연락해야 하는 긴급 상황에서 휴대폰 사용 금지가 초래할 수 있는 부정적인 결과에 대한 우려를 제기하기도 한다.

특정 애플리케이션의 경우, 연구 결과 10대 청소년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소셜 미디어 플랫폼은 틱톡으로 나타났다. 참가자의 절반이 틱톡을 사용한다고 답했으며, 하루 평균 1시간 52분 동안 앱을 사용한다고 답했다. 이 사용 시간은 다른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 비해 훨씬 더 높았다.

청소년들의 틱톡 사용 금지하는 지역들

 틱톡이 학생의 정신 건강 및 개인정보 보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우려가 커지면서 일부 주에서는 틱톡 사용을 금지하는 조치를 취했다. 예를 들어, 플로리다 주지사 론 드산티스(Ron DeSantis)는 학교 인터넷을 사용하는 모든 개인용 디바이스 및 학교에서 발급한 디바이스에서 틱톡을 금지하는 법안(HB 379)에 서명했다.

이와 유사하게 몬태나 주지사 그렉 지안포르테와 루이지애나 교육감 케이드 브럼리도 데이터 프라이버시 문제와 잠재적인 법적 파장을 이유로 주 전역에 걸쳐 금지 조치를 시행하고 공공 자금이 지원되는 디바이스에서 틱톡을 삭제할 것을 권고했다.

이번 연구는 소셜 미디어, 유튜브, 게임을 주요 활동으로 하는 청소년들의 학교 시간 중 스마트폰 사용이 만연해 있다는 사실을 시사한다. 교육 커리큘럼에 스마트폰을 통합하면 많은 이점을 얻을 수 있지만, 학생의 정신 건강에 미칠 수 있는 잠재적인 산만함 및 부정적인 영향과 균형을 맞추는 것이 과제다. 학교에서의 틱톡 사용을 둘러싼 지속적인 논쟁과 입법 조치는 교육 환경에서 스마트폰 사용 관리와 관련된 복잡성과 어려움을 더욱 강조한다.

Copyright ⓒ 아이이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연구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