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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복 읽기 전략, 중학생 문해력 향상에 유망

최성주 2023-10-25 00:00:00

문화적으로 관련성 있는 텍스트와 반복 읽기 전략
소외된 중학생의 문해력 향상을 위한 유망한 개입 방법
학생들의 시험 점수가 눈에 띄게 향상되는 등 고무적인 결과가 나타났다. 노스웨스트 평가 협회
학생들의 시험 점수가 눈에 띄게 향상되는 등 고무적인 결과가 나타났다. 노스웨스트 평가 협회

소외된 중학생들의 문해력을 높이기 위한 노력은 오랫동안 교육자들에게 중요한 과제였다. 노스웨스트 평가 협회(NWEA)에서 실시한 최근 연구에 따르면 반복 읽기 전략과 문화적으로 관련된 텍스트를 결합한 새로운 읽기 유창성 개입이 이러한 학생들의 잠재력을 끌어낼 수 있는 열쇠가 될 수 있다는 희망을 제시했다.

이 연구는 Capti 평가 읽기 효율성 테스트에서 50번째 백분위수 이하의 점수를 받은 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이 연구에서는 학생이 교사와 함께 한 지문을 최소 세 번 이상 소리 내어 읽고, 지문을 정확하게 읽을 때까지 계속 반복하는 반복 읽기 기법을 사용했다. 학생이 5초 이상 멈추면 교사가 단어를 큰 소리로 읽은 다음 학생이 정확한 발음을 할 수 있도록 다시 읽어준다. 여기에는 언어 전략, 문화적으로 적합한 텍스트, 개인 목표 설정이 통합되었다.

연구 결과, 학생들의 시험 점수가 눈에 띄게 향상되는 등 고무적인 결과가 나타났다. 그러나 표본 규모가 조지아주 귀넷 카운티 공립학교 학생 72명으로 비교적 작아 유의미한 결론을 도출하는 데 다소 제한이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특히 교육자들이 학생들의 읽기 및 수학 성취도를 팬데믹 이전 수준으로 되돌리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는 현재의 교육 환경을 고려할 때, 이번 연구 결과는 희망적이다.

7월에 발표된 별도의 NWEA 분석에 따르면 평균적인 학생이 팬데믹 이전 수준으로 돌아가려면 4.1개월의 읽기 교육이 추가로 필요하며, 소외계층 학생의 경우 회복에 더 가파른 상승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했다.

새로운 읽기 유창성 전략의 장점은 단순성과 접근성이다. 읽기 교육학에 대한 교육에 관계없이 모든 중등 교사들이 쉽게 실행할 수 있으며, 모든 주제를 텍스트에 활용할 수 있다. 또한 단어 은행, 주석, 정의 카드 등 전통적으로 어린 학생들을 위해 사용되던 리터러시 도구도 중등부 학생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

'읽기의 과학'이 계속해서 주목을 받으면서 교육자들은 음소 인식, 파닉스, 유창성, 어휘, 이해력 등의 전략을 수업 계획에 통합하여 읽기 교육에 대한 다각적인 접근 방식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다. 모든 학생이 같은 방식으로 학습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획일적인 방법론에서 벗어나 개별화된 접근 방식으로 전환하는 것이 중요하다.

물론 모든 문해력 이니셔티브의 성공 여부는 이를 실행하는 교육자의 준비에 달려 있다. 지난 6월 전미교사품질위원회(National Council on Teacher Quality)의 분석에 따르면 700여 개의 교사 준비 프로그램 중 25%만이 증거 기반 읽기 수업의 5가지 요소를 모두 적절하게 가르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NWEA 연구에서 평가한 새로운 읽기 유창성 개입은 소외된 중학생들의 문해력 향상을 위한 도구로 큰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반복 읽기 전략과 문화적으로 관련된 텍스트 및 개인 목표 설정을 결합함으로써 이 접근 방식은 오랜 교육적 과제에 대한 실용적이고 접근 가능하며 잠재적으로 혁신적인 솔루션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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