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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실 디자인따라 학습 효과 달라진다

박성호 | Giselle Rances 2023-11-07 00:00:00

효과적인 교실 디자인의 과학
교실 디자인과 학생 학습 사이의 복잡한 관계가 이목을 끌고 있다. 건축과환경 
교실 디자인과 학생 학습 사이의 복잡한 관계가 이목을 끌고 있다. 건축과환경 

교실 디자인이 학습 효과와 관련이 있다는 새로운 연구결과가 나왔다.

최근 샐퍼드대학의 피터 바렛 교수와 그의 팀이 종합적으로 분석한 덕분에 교실 디자인과 학생 학습 사이의 복잡한 관계가 이목을 끌고 있다.

바렛 교수 연구팀은 영국 27개 초등학교의 153개 교실을 조사해 좌석 배치, 벽 장식, 조명, 온도, 음향, 공기질 등 흔히 간과하는 요소를 평가했다. 연구 결과, 교실 디자인이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 차이의 최대 16%를 차지할 수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으며, 시각적 자극과 편안함, 주인의식이 균형을 이루는 환경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 심층 연구는 학습 환경에 대한 광범위한 과학적 탐구와 맞물려 효과적인 강의실 디자인에 기여하는 핵심 요소를 강조한다. 자연광 노출과 같은 일부 요소는 즉시 조정할 수 없지만, 다른 요소는 학교 예산 내에서 즉시 적용하거나 장기적인 계획을 세울 수 있는 실용적인 통찰력을 제공한다.

조명: 학습의 핵심 요소

조명은 학습 공간에서 중요한 물리적 특성으로 작용한다. 2020년 130개의 연구를 검토한 결과, 조명이 좋지 않으면 가시성이 떨어질 뿐만 아니라 특히 발달 장애가 있는 학생의 경우 학습 참여도가 저하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대로 좋은 조명은 주의력, 작업 속도, 생산성 및 정확성을 향상시킨다. 최적의 학습 환경을 조성하려면 직사광선을 피하면서 자연광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 좋다.

유연한 교실 디자인은 다양한 학습 활동과 스타일을 지원하는 다용도성과 수정 가능성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건축과환경 
유연한 교실 디자인은 다양한 학습 활동과 스타일을 지원하는 다용도성과 수정 가능성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건축과환경 

환기 및 공기질: 건강과 출석에 필수적인 요소

환기 및 오염과 같은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 학교의 공기 질은 학생의 건강과 출석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창문을 여는 것과 같은 간단한 조치만으로도 공기질을 크게 개선해 이산화탄소 축적을 줄이고 더 건강한 학습 환경을 유지할 수 있다.

복잡성, 색상 및 시각적 자극

연구에 따르면 어수선한 교실과 시각적으로 자극적인 교실을 구분한다. 지나치게 장식된 공간은 학생들의 주의력을 압도할 수 있는 반면, 학업과 관련된 디스플레이가 균형 있게 배치된 환경은 효과적인 학습을 촉진한다. 색상 선택도 중요한데, 극단적인 색상은 피하고 기분 좋은 색상 조합을 권장한다.

데이터 월: 양날의 검

데이터 월이 학생의 동기 부여에 미치는 영향은 여러 가지가 있다. 성적이 우수한 학생에게는 동기를 부여할 수 있지만, 학업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에게는 동기를 떨어뜨리고 스트레스와 불안을 가중시킬 수 있다. 핵심은 공개적인 디스플레이나 순위에 의존하지 않고 데이터를 사용하여 교육에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다.

자연, 식물, 녹지: 교실 분위기 개선

식물이나 자연경관과 같은 자연의 요소를 교실에 도입하면 스트레스를 줄이고 집중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연구에 따르면 학생들은 자연적인 요소가 있는 환경에서 더 편안하고 몰입감을 느낀다.

표현의 중요성

교실 공간이 학생들의 관심사, 배경, 문화를 반영하도록 하면 소속감과 참여도를 높일 수 있다. 여기에는 학생의 작품과 문화적으로 적합한 이미지를 전시하는 것도 포함된다.

조명은 학습 공간에서 중요한 물리적 특성으로 작용한다. 2020년 130개의 연구를 검토한 결과, 조명이 좋지 않으면 가시성이 떨어질 뿐만 아니라 특히 발달 장애가 있는 학생의 경우 학습 참여도가 저하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건축과환경 
조명은 학습 공간에서 중요한 물리적 특성으로 작용한다. 2020년 130개의 연구를 검토한 결과, 조명이 좋지 않으면 가시성이 떨어질 뿐만 아니라 특히 발달 장애가 있는 학생의 경우 학습 참여도가 저하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건축과환경 

유연성: 미적 디자인 그 이상

유연한 교실 디자인은 다양한 학습 활동과 스타일을 지원하는 다용도성과 수정 가능성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이러한 접근 방식은 러그나 독서 공간을 추가하는 것과 같은 간단한 변화만으로도 학업 성취도를 높일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준다.

학습 차이와 신경다양성 수용하는 교실

장애가 있는 학생, 특히 감각이나 실행 기능에 문제가 있는 학생의 경우 교실 환경을 세심하게 고려해야 한다. 시각적 디스플레이를 현재 주제에 맞게 조정하고 활동 영역을 구분하면 감각 입력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실내 온도: 학업 성취도의 요인

교실이 더울수록 시험 점수가 낮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있을 정도로 온도는 학습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교사는 교실 온도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미술 프로젝트나 선풍기의 전략적 사용과 같은 창의적인 솔루션을 사용할 수 있다.

음향 및 소음: 집중의 열쇠

효과적인 학습을 위해서는 음향 품질이 중요하다. 특히 집중력과 독립적인 학습을 위해 설계된 교실에서는 소음을 줄이고 선명한 음향을 확보하는 것이 필수다.

좌석 배치: 학습 목표에 맞춘 좌석 배치

교실 좌석 배치는 학습 목표에 맞춰야 한다. 공동 작업이든 독립 작업이든, 좌석은 의도한 교육 과제를 용이하게 해야 한다.

다양한 요구에 맞는 학습 영역 만들기

교실 내에 여러 학습 영역을 구현하면 다양한 교육적 요구를 충족하고, 전환을 용이하게 하며, 차별화된 교육을 제공하고, 학생의 동기 부여와 참여를 향상시킬 수 있다. 이 접근 방식은 공간이 제한된 소규모 교실에서도 적용할 수 있다.

교실 디자인은 효과적인 학습 환경을 조성하는 데 필요한 풍부한 통찰력을 제공한다. 조명과 공기의 질부터 유연성과 표현에 이르기까지 각 요소는 교육 환경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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