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채널

챗GPT로 탐구 중심 학습 촉진하려면

최성주 2023-11-07 00:00:00

수업 도구로 챗GPT 활용해 탐구력 높이기
학생들에게 실제 시나리오의 시뮬레이터로 챗GPT를 소개하면 새로운 문제 해결 접근 방식을 익힐 수 있다. 디플로마 프로그램
학생들에게 실제 시나리오의 시뮬레이터로 챗GPT를 소개하면 새로운 문제 해결 접근 방식을 익힐 수 있다. 디플로마 프로그램

교육 영역에 챗GPT가 등장하면서 학생 주도의 탐구와 프로젝트 기반 학습을 강화할 새로운 길이 열렸다.

영문학 교사이자 디플로마 프로그램 코디네이터 매튜 클루스터먼은 “역동적인 교실 환경에서 학생들은 학습 과정에서 종종 도전과 의견 불일치에 직면한다. 챗GPT는 이러한 상황에서 판도를 바꿀 수 있으며, 교육적 장애물을 헤쳐나갈 수 있는 특별한 방법을 제공한다”라고 말했다. 클루스터먼은 챗GPT로 탐구 중심의 학습을 이끌어 가는 방법을 제안했다.

1. 챗GPT로 실제 시나리오 시뮬레이션하기

학생들에게 실제 시나리오의 시뮬레이터로 챗GPT를 소개하면 새로운 문제 해결 접근 방식을 익힐 수 있다. 특정 문제에 직면한 과학자나 편집자 등 학생의 프로젝트와 역할을 중심으로 챗GPT 프롬프트를 구성함으로써 학생들은 전문적인 갈등 해결에 대한 통찰력을 얻을 수 있다. 이 방법은 다목적이며 다양한 주제에 적합하며 학생들에게 프로젝트 과제에 대한 현실적인 전략을 제공한다.

2. 비판적 사고력 키우기

챗GPT에 대한 질문을 만드는 과정에 학생들을 참여시키면 비판적 사고력이 향상된다. 교육자는 "나, 우리, 너"의 교육 전략을 사용해 학생들이 문제를 이해하는 것부터 해결책을 찾기 위해 독립적으로 챗GPT를 사용하도록 안내할 수 있다. 학생들은 챗GPT의 응답을 분석함으로써 부정확한 부분을 식별하는 방법을 배움으로써 비판적 읽기 능력을 강화하고 도구의 한계를 이해할 수 있다.

3. 가상 전문가로서의 챗GPT

프로젝트 기반 학습(PBL)에서 전문가의 통찰력은 학습 경험을 크게 풍부하게 한다. 챗GPT는 가상 멘토 역할을 수행해 학생들의 질문에 대한 전문가의 답변을 제공함으로써 이를 모방할 수 있다. 역사학자, 생물학자 또는 기타 전문가의 역할을 맡도록 챗GPT를 프로그래밍하면 학생들은 2차 세계대전이나 뉴턴의 중력 법칙과 같은 특정 주제에 대해 더 깊이 파고들어 사실에 입각한 편견 없는 정보를 얻을 수 있다.

학습에서 AI 탐구 지원

교실에서 챗GPT의 역할은 단순한 사실 생성기 그 이상이다. 전략적으로 활용하면 해결책을 제시하고 의견 차이를 중재하며 비판적 사고를 향상시킬 수 있다. AI 도구의 도움을 받은 학생들은 질문을 하는 동안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내릴 수 있으며, 챗GPT를 자신의 아이디어와 질문에 대한 지원 멘토로 인식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교육 환경에서 AI가 계속 발전함에 따라 학생들이 이러한 기술을 활용할 수 있는 기술을 갖추는 것이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다. 교실 환경에서 챗GPT를 도입함으로써 교육자들은 학생들이 기존의 용도를 넘어 AI의 방대한 기능을 실험하고 탐구하며 교육 여정에서 잠재력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가능성의 세계를 열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Copyright ⓒ 아이이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에듀테크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