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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느린아이] 읽기능력 키우려면 오류 분석부터

박성호 2023-11-15 00:00:00

오독 분석은 학생의 읽기 능력에 대한 확실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좋은 방법이며, 특정 약점을 파악할 수 있는 수단이다.
오독 분석은 학생의 읽기 능력에 대한 확실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좋은 방법이며, 특정 약점을 파악할 수 있는 수단이다.

오류 분석은 읽기 기록을 진단에 사용해 학생의 특정 어려움을 파악하는 수단이다. 실행 기록은 읽기 속도와 읽기 정확도를 파악하는 방법일 뿐만 아니라 읽기 행동을 평가하고 지원이 필요한 읽기 행동을 식별하는 방법이기도 하다.

오독 분석은 학생의 읽기 능력에 대한 확실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좋은 방법이며, 특정 약점을 파악할 수 있는 수단이다. 많은 선별 도구는 아동의 읽기 능력에 대한 대략적인 추정치를 제공하지만 적절한 개입을 설계하는 데 유용한 정보는 거의 제공하지 않는다.

분석 중에 찾아야 할 오류 유형

수정 : 오탈자는 학생이 문장의 단어를 이해하기 위해 수정하는 오류다.

삽입 : 삽입은 텍스트에 없는 단어를 학생이 추가하는 것을 말한다.

생략 : 구두로 읽는 동안 학생이 문장의 의미를 바꾸는 단어를 생략하는 것을 말한다.

반복 : 학생이 텍스트의 단어 또는 일부를 반복한다.

반전 : 아이가 글이나 단어의 순서를 뒤집는다.

대체 : 아이가 텍스트의 단어를 읽는 대신 구절에서 의미가 있을 수도 있고 없을 수도 있는 단어로 대체한다.

단어가 생략된 경우 시각적 추적이 약하다는 의미일 수 있다. 구절의 의미에 영향을 미치는지 여부를 판단한다. 그렇지 않은 경우, 생략은 집중하지 않거나 너무 빨리 읽은 결과일 수도 있다. 또한 시각 어휘력이 약하다는 의미일 수도 있다.

반복이 많으면 텍스트가 너무 어렵다는 의미일 수 있다. 때때로 독자는 불확실할 때 단어를 반복하고, 단어가 다시 정리될 때 단어를 계속 반복한다.

의미가 바뀌는지 주의해야 한다. 많은 반전이 어린 독자에게서 빈도가 높은 단어와 함께 발생한다. 또한 학생이 텍스트를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스캔하는 데 어려움이 있음을 나타낼 수도 있다.

때때로 어린이는 읽고 있는 단어를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에 대체어를 사용할 수 있다. 그 대체어가 구절에서 의미가 있고 논리적인 대체어인가? 치환이 의미를 바꾸지 않는다면, 아이가 가장 중요한 기술인 의미에서 읽는 것이기 때문에 정확성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으로 충분하다.

오독 도구 만들기

텍스트에 직접 메모할 수 있도록 텍스트를 복사하는 것이 도움이 되는 경우가 많다. 두 칸 띄어 복사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각 오답에 대한 키를 생성하고 나중에 패턴을 식별할 수 있도록 오답한 단어 위에 대체어 또는 사전 수정 사항을 반드시 적어둔다.

읽기 A-Z에서는 각 읽기 레벨의 첫 번째 책에서 각 오답 유형의 텍스트(메모용)와 열을 모두 제공하는 평가를 제공한다.

오독 분석 수행하기

오독 분석은 읽기 개입이 학생의 필요를 충족하고 있는지 파악하기 위해 6~8주마다 수행해야 하는 중요한 진단 도구다. 오독을 이해하면 자녀의 읽기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다음 단계에 도움이 된다.

오독 분석은 사용된 전략에 대한 조언에 의존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아이가 읽은 구절을 얼마나 이해했는지 알 수 있는 몇 가지 질문을 준비해 두는 것이 좋다. 오독 분석은 처음에는 시간이 많이 걸리는 것처럼 보일 수 있지만, 더 많이 할수록 과정이 쉬워진다.

아이가 기억하고 있는 내용이 아닌 낯선 텍스트를 사용한다.

오독 분석은 초보 독자에게 시행할 경우 부정확할 수 있지만 정보는 여전히 가치가 있을 수 있다.

학생에게 읽기 선택에 대한 선택권을 부여한다.

방해가 없는 조용한 장소가 필요하며, 지문을 두 번 이상 들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녹음기를 사용하면 매우 편리할 수 있다.

학생이 읽을 선택지를 복사하고 이를 사용하여 틀린 부분을 녹음한다.

각 오답을 기록한다. 건너뛴 단어에는 하이픈을 사용하고, 대체된 단어를 기록하고, 삽입된 단어에 사용하고, 생략된 단어에 동그라미를 치고, 반복되는 단어에 밑줄을 긋고, 반복되는 단어에는 //를 사용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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