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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 연수 보조금, 교사 부족 해결에 희망 되나

박성호 2023-11-16 00:00:00

보고서에 따르면 교사 수를 늘리기 위해 보조금을 늘리는 것은 현재 해당 과목의 보조금이 낮은 경우 특히 비용 효율적이다. NFER
보고서에 따르면 교사 수를 늘리기 위해 보조금을 늘리는 것은 현재 해당 과목의 보조금이 낮은 경우 특히 비용 효율적이다. NFER

국립교육연구소재단(NFER)의 새로운 보고서에 따르면 교사 연수 보조금 및 장학금이 교사 수를 늘리는 데 효과적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에 따르면 교사 수를 늘리기 위해 보조금을 늘리는 것은 현재 해당 과목의 보조금이 낮은 경우 특히 비용 효율적이다. NFER은 물리학 같은 부족한 과목에 대한 현재의 높은 보조금도 효과적이며 유지되어야 한다고 제안했다.

개츠비 자선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이 보고서의 연구 결과는 보조금 인상이 초기 교사 연수(ITT) 모집 증가와 관련이 있다는 이전 연구를 뒷받침한다. 연구는 또한 보조금 인상으로 인해 교직에 입문한 교사가 교직에 계속 머무를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장기적인 교사 공급에 지속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분석에 따르면 부족한 과목에 대한 보조금 추가 지출(교사 연수 비용과 같은 추가 간접 비용 포함)은 전체 교사 공급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그 효과는 같은 비용으로 조기 경력 수당을 인상하는 것과 비슷하며, 같은 비용으로 교사 급여를 인상하는 것보다 더 클 것이다.

연구에 따르면 현재 100명의 교사 연수생으로 구성된 시작 코호트는 감소를 통해 5년차 이후에도 교직에 남는 교사가 41명(과목별/단계별 평균)이 될 것이다. 그러나 다른 모든 조건이 동일할 때 보조금을 5,000파운드 인상하면 47명의 교사가 5년차 이후에도 교직에 남게 된다.

또한, 보조금은 가장 영향을 많이 받는 학교의 교사 부족과 관련 인력 문제를 해결하는 데 효과적인 정책 도구로 확인되었다. 이는 런던의 학교나 소외된 지역사회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학교와 같이 결원 충원에 가장 어려움을 겪는 학교에서 추가 교사가 가르칠 가능성이 더 높기 때문이다.

개츠비 자선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이 보고서의 연구 결과는 보조금 인상이 초기 교사 연수(ITT) 모집 증가와 관련이 있다는 이전 연구를 뒷받침한다. NFER
개츠비 자선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이 보고서의 연구 결과는 보조금 인상이 초기 교사 연수(ITT) 모집 증가와 관련이 있다는 이전 연구를 뒷받침한다. NFER

NFER의 학교 인력 책임자이자 보고서의 공동 저자인 잭 워스는 “연구 증거에 따르면 보조금 지출은 우선순위 대상과 재정적 인센티브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경향이 있는 예비 교사들을 대상으로 할 수 있기 때문에 비용 대비 가치가 높다”라며 “이번 연구 결과는 보조금이 정책 입안자들이 교사 채용 및 유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하고 효과적인 재정 도구 중 하나임을 보여준다. 현재 많은 과목에서 교사가 심각하게 부족하고 공공 재정이 빠듯한 상황에서 가능한 한 교사 파이프라인을 지원하기 위해 비용 효율적인 정책 수단이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개츠비 자선재단의 학교 내 STEM 책임자인 제니 프렌치는 “급여 및 기타 재정적 인센티브가 교사 채용과 유지를 어떻게 지원할 수 있는지를 탐구하는 지속적인 프로그램에 귀중한 통찰력을 더하는 이 보고서를 환영한다”라고 말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보조금이 정책 입안자들이 교사 채용 및 유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하고 효과적인 재정 도구 중

하나임을 보여준다"

-NFER의 학교 인력 책임자 잭 워스

연구 증거는 보조금이 연수생 교사를 교육과정으로 끌어들일 뿐만 아니라 가장 필요한 교실로 끌어들일 뿐만 아니라 보조금을 받지 않은 교사만큼이나 머물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보여준다.

연구진은 물리학, 수학, 컴퓨터 과학과 같은 과목에 대한 높은 장학금을 유지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다른 과목의 장학금을 인상하여 공급을 늘리라는 정부에 대한 이러한 권고를 전적으로 지지한다는 성명을 발표했다.

또한 연구진은 다음과 같은 정책적 제언을 제시했다.

-정부는 초기교사 채용이 다른 방법보다 더 많이 지원될 수 있도록 교육 보조금을 계속 유지해야 한다.

-정부는 공급에 어려움을 겪고 있고 보조금이 낮은 과목에 대한 보조금을 계속 인상해야 한다. 기존 보조금이 적거나 없는 경우 보조금을 인상하는 것이 기존 보조금이 이미 높은 수준일 때보다 비용 효율적이다.

-정부는 수학, 물리, 화학 및 컴퓨팅에 대한 높은 급여를 유지하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교사 초임 급여 수준으로 인상해야 한다. 그러나 교사 공급을 더욱 촉진하기 위해 정부는 전국 모든 학교에서 근무하는 교사의 자격을 확대하고 그 효과를 높이기 위해 지불 관대함을 늘려 부족 과목에 대한 '레벨 업 프리미엄'의 초기 경력 지불을 재설계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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