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채널

교사노조 '공교육 망치는 늘봄학교 확대 반대’ 기자회견

최성주 2023-11-23 00:00:00

교사노조는 정규교육과정이 침해받지 않고 안정적 돌봄도 가능하도록 각각의 역할에 맞는 공간분리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봤다. 교사노조연맹 
교사노조는 정규교육과정이 침해받지 않고 안정적 돌봄도 가능하도록 각각의 역할에 맞는 공간분리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봤다. 교사노조연맹 

23일 오전, 교사노조연맹 조합원들이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늘봄학교 부실 확대 시행 반대 기자회견을 가졌다.

지난 16일, 교육부는 늘봄학교 발전방안 논의를 위한 비공개 토론회를 개최하면서 미래교육돌봄연구회의 '늘봄학교 도입 및 확대를 위한 권고문’을 발표한 바 있다,

교사노조 늘봄대응팀은 “교원의 부담이 늘어나지 않도록 교육청의 지원체계를 구축하고 실질적인 프로그램과 투자를 제공해야 한다”는 의견에는 공감하지만 이러한 권고 내용이 이행되기 이전에 전국적으로 늘봄학교를 확대하겠다는 방침에는 전면 반대한다고 밝혔.

교사노조에 따르면 늘봄학교에서 돌봄은 정규교육과 별도로 학생들이 학습의 피로를 풀고 다양한 활동을 통해 정서적 안정감을 경험할 수 있는, 가정에서 제공받지 못하는 돌봄을 보완해주어야 한다. 이를 위해 독서, 놀이 등 다양한 활동이 가능한 안전한 공간과 프로그램을 마련하는 것은 그만큼 중요하다.

교사노조는 정규교육과정이 침해받지 않고 안정적 돌봄도 가능하도록 각각의 역할에 맞는 공간분리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봤다. 무엇보다 정규교육과정 공간이 늘봄학교 사업으로 인해 뒷전으로 밀려나는 일이 현장에서 발생하지 않도록 우선순위를 확고히 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늘봄학교 전담인력에 대한 자격조건으로 교원 중 전환배치 희망자, 퇴직교원 등으로 한다고 하였지만, 전환배치 시 기존 교원 정원에 대한 문제 및 학교 규모에 따른 배치 기준 등의 문제와 교원자격이 없는 자의 배치 등으로 인한 갈등, 기존 돌봄전담사와의 역할 분리 문제 등 현실적인 많은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그런데 이를 위한 구체안도 마련되지 않고 있다.

강사조차 구하기 힘든 지역의 인력문제 해결에 대한 대책도 마련되지 않았다. 교사노조는 “늘봄학교와 관련한 각종 행정업무인력 부재로 인한 교사업무부담과 강사인력 부족에 대한 문제를 우선 해결하고 확대를 논의해야 하지만, 수요자를 위해 우선 확대하겠다는 것은 결국 돌봄에 의해 공교육이 무너지는 땜질식 운영을 꾸역꾸역 이어가겠다는 입장으로 볼 수 밖에 없다”고 밝혔다.

교사노조는 교육부의 늘봄학교정책 발표 이후에 꾸준히 '중점운영체제 구축’과 '전문인력 마련’, '전용공간 마련’에 대한 요구를 해왔다. 교육부는 시범운영 기간 발생한 각종 문제들을 제대로 해소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Copyright ⓒ 아이이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교육뉴스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