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채널

아시아개발은행, 캄보디아 STEM 교육 위한 7000만 달러 대출 승인

이찬건 2022-11-08 00:00:00

[출처=프리픽]
[출처=프리픽]

마닐라에 본부를 둔 아시아개발은행(ADB)이 캄보디아 전역의 고등 및 중등과학, 기술, 공학, 수학(STEM) 교육 개혁을 심화시키기 위한 캄보디아 정부의 노력을 지원하기 위해 7000만 달러의 융자를 승인했다고 월요일 언론 성명에서 밝혔다.

이번 투자로 캄보디아 STEM 분야에서 양질의 인적 자원을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ADB 동남아시아의 수석 교육 전문가 리넷 페레즈는 "캄보디아에 21세기 기술, 지식 및 역량을 STEM 교육에 통합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며 "이번 투자가 지식 기반 경제에 필요한 비판적 사고, 문제 해결, 창의성, 그리고 협력에 대한 학생들의 숙련도를 향상시키는데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캄보디아의 STEM 교육 프로젝트는 캄보디아의 모든 고등학교에 양질의 교육을 위한 기준을 마련하고 시설을 업그레이드하며 캄보디아에 필수적인 교육 기술과 STEM 장비를 제공하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다.

특히 사업 계획 중 상위 중등 14개교와 일반 중등 103개교의 시설을 각각 3개의 교실을 2개의 과학교실과 1개의 도서관으로 전환하여 장비, 교재, 도서, 가구, 필요한 교육기술자원을 갖추는 것이 포함될 예정이다.

페레즈 수석은 "상당한 STEM 기술 격차를 감안할 때, 이 프로젝트는 높은 자격을 갖춘 노동력에 대한 증가하는 수요에 맞추기 위해 전통적인 STEM 교육을 업그레이드함으로써 캄보디아의 교육 시스템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될 것"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고등중등교육의 과학기술 프로젝트를 통해 캄보디아의 경제를 기술 중심적이고 지식 기반 경제로 바꾸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Copyright ⓒ 아이이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교육비즈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