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채널

'지구의 날' 맞이 환경보호 알리는 수업 활동 10가지

최성주 2023-04-20 00:00:00

지구의날 단체 
지구의날 단체 

4월 22일 ‘지구의 날’이 제정된지 53년째다. 1970년 전 세계 수천만명의 시민이 대기오염과 수질오염, 산림파괴, 멸종위기 등을 방치해서는 안된다는 생각에 행동에 나섰다.

해외 교육매체 테크앤러닝의 13일 기사를 토대로 지구 보호 운동에 동참하고 싶지만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막막한 아이들과 함께 할 수 있는 활동을 정리했다. 중요한 환경 주제를 가르치는 데도 도움이 되며, 수업 계획, 실험, 커리큘럼, 디지털 도서, 가상 활동 등 다양한 초중고 환경 교육 자료 모음을 얻을 수 있다.

지구의 날을 위한 수업 및 활동

지구의날단체 
지구의날단체 

NOVA: 지구 시스템 과학 | NOVA: Earth System Science(opens in new tab)

6~12학년에게 적합하다. PBS러닝미디어에 게재된 동영상을 학생들과 함께 시청하며 지구의 대기, 바다, 화산에 동력을 공급하는 보이지 않는 과정을 탐구해 보자. 각 동영상은 클래스룸에 쉽게 공유할 수 있어 수업에 활용하기 좋다.

지구의 날 수업 계획 및 활동 | Earth Day Lesson Plans and Activities

'지구의 날' 맞이 환경보호 알리는 수업 활동 10가지

지구 과학, 기후 변화, 수자원 보존, 동물 및 식물 관련 수업의 종합적인 자료를 살펴보자. 각 수업은 연령별로 분류되어 있으며 관련 표준과 다운로드 가능한 PDF가 포함되어 있다. 꿀벌, 북극곰, 기후 영웅과 같은 주제로 초등학교 저학년부터 고학년까지 모두 학습 가능하다.

초중고 상어 코스 | Gill Guardians K-12 Shark Courses

단체 ‘상어 과학의 소수자(MISS)’가 상어 과학, 상어의 환경적 역할, 보존 노력에 관한 흥미로운 자료를 제공한다. 학년별로 그룹화되어 있으며 상어 한 종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유령의 숲 | Ghost Forests

'지구의 날' 맞이 환경보호 알리는 수업 활동 10가지

PBS러닝미디어에서 기후 변화, 침입 해충, 질병으로 인해 한때 번성했던 생태계가 파괴된 유령의 숲을 살펴볼 수 있다. 멸종 위기에 처한 화이트바크 소나무와 생태계에 대한 중요성, 이 주요 종을 구하려는 과학자들의 노력에 대해 알아보자.

PBS러닝미디어: 예측할 수 없는 환경 | PBS Learning Media: An Unpredictable Environment

이누이트족이 기후 변화로 인해 날씨 패턴에 대한 전통적 지식을 사용하는 데 직면한 어려움을 강조하는 NGSS 표준에 맞춘 동영상이다. 구글 클래스룸 또는 링크를 통해 공유할 수 있다.

Earth-Now 앱 iOS, Android

'지구의 날' 맞이 환경보호 알리는 수업 활동 10가지

NASA의 무료 지구는 지금(Earth Now) 앱은 인공위성에서 생성된 최신 기후 데이터를 표시하는 3D 대화형 지도를 제공한다. 온도, 이산화탄소, 일산화탄소 및 기타 주요 환경 변수에 대한 최신 데이터를 살펴볼 수 있다.

지구 주간을 기념하는 화학자들 | Chemists Celebrate Earth Week

환경 보호에서 화학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재미있는 온라인 과학 게임, 수업 및 활동으로 지구 주간을 기념하자. 초중고 학생들을 위한 그림 시 콘테스트도 놓치지 말 것.

세계야생동물기금 자료 | WWF Lesson Library and Education Resources

'지구의 날' 맞이 환경보호 알리는 수업 활동 10가지

카리스마 넘치는 동물, 파충류, 음식과 플라스틱 쓰레기, 야생동물 예술과 공예 등을 다루는 WWF의 탄탄한 수업, 앱, 게임, 퀴즈, 동영상 세트를 살펴본다.

TEDEd: 지구 학교 | TEDEd: Earth School

교통부터 식량, 사람과 사회 등 다양한 주제를 다루는 30개의 강의를 무료로 들을 수 있는 TEDEd의 지구학교에 참여한다. 각 동영상 강의에는 주관식 및 객관식 토론 질문과 추가 학습을 위한 추가 자료가 포함되어 있다.

Copyright ⓒ 아이이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도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