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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석-에듀리서치] 과목따라 효과적 학습법 달라

김성은 | Giselle Rance 2023-09-22 00:00:00

[분석-에듀리서치] 과목따라 효과적 학습법 달라
교육 접근 방식에 새로운 길을 제시해 교육자들이 과목별 교수법을 재고하고 과목의 학습 역학에 가장 적합한 교수법에 더 집중하도록 유도할 수 있었다. 모데스토 시립학교

최근 영국에서 발표된 연구결과는 교육 방법론에서 중요한 논쟁을 불러일으켰다. 바로 가르치는 과목에 따라 교수법의 효과가 달라지는지에 관한 것이었다. 이 연구는 교육 접근 방식에 새로운 길을 제시해 교육자들이 과목별 교수법을 재고하고 과목의 학습 역학에 가장 적합한 교수법에 더 집중하도록 유도할 수 있었다.

최적의 학업 성취도를 위한 집중 학습

연구에 따르면 수학 학생들은 개별적으로 연습 문제를 풀고 퀴즈와 시험을 치르는 데 더 많은 수업 시간을 할애할 때 성적이 향상되는 경향이 있었다. 반대로 영어는 토론과 그룹 과제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했을 때 학생들의 실력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하버드 교육대학원의 연구원 에릭 테일러는 과목에 따른 교육 접근 방식의 이러한 차이가 일반적인 믿음과 모순되는 것처럼 보일 수 있다고 강조했다.

흥미롭게도 수학 교사의 35%와 영어 교사의 41%가 수업 시간의 대부분 또는 전부를 그룹 토론에 할애하는 등 수학과 영어의 교수법은 매우 미묘한 차이를 보였다. "교사의 수업 시간 사용과 학생 성취도"라는 제목의 이 연구는 교실을 관찰해 다양한 교육 활동에 시간이 어떻게 활용되는지 살펴보는 통찰력 있는 정보를 제공했다.

광범위한 범위의 연구 진행

연구진은 32개의 빈곤층이 많은 영어 중등학교를 분석해 10학년과 11학년의 수업 시간 배분과 7,000명의 학생의 GCSE 시험 점수 간의 상관관계를 평가했다. 연구진은 시간 배분 선택이 GCSE 점수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단정 짓지는 않았지만, 같은 과목 내에서도 다양한 교수법에 따라 점수에 차이가 있음을 발견했다.

연구는 영국에서 수행되었지만, 에릭 테일러는 이러한 인사이트가 미국을 포함한 전 세계 교육자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이 연구 결과가 보편적으로 적용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고 믿고 있다. 교육경제학리뷰
연구는 영국에서 수행되었지만, 에릭 테일러는 이러한 인사이트가 미국을 포함한 전 세계 교육자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이 연구 결과가 보편적으로 적용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고 믿고 있다. 교육경제학리뷰

연구진은 영어보다 수학에서 개인 연습이 더 중요한 이유를 추측하지는 않았지만, 학교 시간 동안 더 많은 연습을 한 대수학에서 더 나은 결과를 관찰했다. 반대로 프로젝트 기반 학습을 구현하려는 시도는 추상적인 수학 개념과 기술보다 영어, 과학, 사회 과목에서 더 성공적이었다.

이 연구는 영국에서 수행되었지만, 에릭 테일러는 이러한 인사이트가 미국을 포함한 전 세계 교육자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이 연구 결과가 보편적으로 적용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고 믿고 있다. 그는 다른 교육 시스템에서도 유사한 설정을 반복하면 비슷한 결과가 나올 것이라고 추측했다.

미국과 다른 지역의 현재 교육 추세는 수학적 추론을 개발하기 위해 토론과 그룹 작업을 강조하지만, 이 연구는 보다 개별적인 접근 방식이 수학에서 더 나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음을 시사한다. 그러나 연구는 시험 점수가 교육적 성공의 궁극적인 척도가 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며, 다양한 접근 방식이 가져올 수 있는 다른 장기적인 이점에 대해 탐구할 여지를 남겼다.

교육 분석에서 인공지능의 역할

인공지능과 학습 분석의 출현으로 교사가 수업 시간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있는지에 대한 보다 심오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으며, 잠재적으로 인간 관찰자의 필요성을 없애고 수업 오디오 및 비디오 녹화를 이해하기 위해 개발된 알고리즘을 통해 보다 정밀한 분석을 제공할 수 있다.

수업 접근 방식에 대한 성찰과 개선

테일러는 최적의 교수법에 대한 정확한 '레시피'는 아직 명확하지 않지만, 이러한 연구를 통해 교육자가 자신의 전략을 성찰하고 개선해 각 과목에 가장 적합한 교수법을 찾아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는 궁극적으로 학생들의 학습 경험과 성과를 향상시키는 데 기여할 수 있는 보다 사려 깊고 효과적인 교수 전략으로 이어질 수 있다.

이 연구는 최적의 학생 학습을 위한 과목별 접근법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교수법에 대한 새로운 관점의 길을 열어줬다는 평가를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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