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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체육, 사회정서 발달 돕는다

박성호 2023-10-06 00:00:00

운동 능력, 신체적 기술 그 이상
 연구에 따르면 긍정적이고 지원적이며 포용적인 환경을 조성하는 팀이 다른 팀보다 더 나은 성과를 내는 것으로 나타났다. 헐링엄스쿨 
연구에 따르면 긍정적이고 지원적이며 포용적인 환경을 조성하는 팀이 다른 팀보다 더 나은 성과를 내는 것으로 나타났다. 헐링엄스쿨 

학교 스포츠 활동은 신체 건강, 팀워크 증진, 자신감 향상이라는 측면에서 오랫동안 찬사를 받아왔지만, 최근의 관점에서는 의도적인 사회 및 정서 학습(SEL)이라는 점이 강조되고 있다. 이러한 교훈은 때때로 암묵적으로 학습되지만, 스포츠별 신체 기술에서 볼 수 있는 명시적인 교육이 부족한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학생 운동선수가 농구 슛을 할 때 어디에 서 있어야 하는지는 배울 수 있지만, 학습과 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한 긍정적인 환경을 조성하는 방법은 항상 다루어지지 않는다. 코치는 좋은 의도를 가지고 있지만 무의식적으로 이러한 중요한 SEL 측면을 무시할 수 있다.

스포츠와 SEL

운동과 SEL 사이의 격차 해소 리차드 레너와 린다 달링 해먼드와 같은 리더들의 이니셔티브인 학습 및 발달 과학(SoLD)에서 영감을 받은 원칙은 스포츠가 아동 발달의 모든 측면을 다루는 전체론적 교육을 제공할 수 있는 이상적인 플랫폼을 제공한다고 제안한다.

SEL 향상을 위한 로드맵 스포츠

1. 긍정적인 팀 환경 조성: 연구에 따르면 긍정적이고 지원적이며 포용적인 환경을 조성하는 팀이 다른 팀보다 더 나은 성과를 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지식을 수용하여 많은 기업이 이러한 원칙을 반영하도록 운영 관행을 재구성했다.

2. 인식을 통한 기술 개발: 감정 조절, 집중력, 문제 해결, 의사 결정, 공감, 커뮤니케이션을 가르치면 팀의 성과를 크게 향상시킬 수 있다. 학생 운동선수에게 이러한 기술을 인식하고 심어주면 경기장 안팎에서 선수의 삶을 변화시킬 수 있다.

3. 음성을 통한 역량 강화: 직원의 피드백을 중시하는 기업의 사례를 참고하여 스포츠 팀도 이러한 접근 방식을 통해 이점을 얻을 수 있다. 학생 운동선수들이 규칙을 정하고, 연습을 계획하고, 의견을 제시할 수 있도록 허용하면 자율성을 키우고 참여도를 높일 수 있다.

4. 퍼실리테이터로서의 코치: 코치는 플레이를 지시하는 것 외에도 학생들에게 도전 과제를 안내해 힘을 실어줄 수 있다. 여기에는 서면 문제 해결 프로토콜을 수립하고, 피드백을 장려하며, 학생들이 자신의 생각을 안전하게 공유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포함된다.

넬슨 만델라의 말을 빌리자면, 스포츠는 "청소년이 이해할 수 있는 언어로 청소년에게 말을 건다"고 할 수 있다. SEL 원칙을 포용하는 체육에 대한 포괄적인 서면 커리큘럼을 통합함으로써 우리는 이 대화를 풍부하게 하여 학생 운동선수가 인생의 게임에 더 잘 대비할 수 있도록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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