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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 교육, 선형 학습에서 나선형 접근법으로 전환해야 하는 이유

박성호 2023-10-24 00:00:00

선형 학습 모델에서 나선형 접근 방식으로 전환하면 학생들이 과학 개념을 유지하고 이해하는 능력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다.

헤르만 에빙하우스는 망각 곡선이라는 개념을 도입하여 인간의 뇌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정의나 사소한 데이터와 같은 사실적인 정보, 즉 '2단계 지식'을 잊어버리는 경향이 있음을 보여주었다. 이는 인간의 두뇌가 학습에서 문제 해결, 패턴 인식, 적응력을 우선시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나선형 접근법의 장점

나선형 접근 방식은 중요한 개념을 반복적으로 노출하여 매번 자료를 더 깊이 파고들 수 있게 해준다. 이 접근 방식은 기존의 단원별 교육 방법과 달리 실제 세계에서 과학 주제의 상호 연결성에 더 가깝게 부합한다.

나선형 접근법 구현:

나선형 접근법을 수업에 도입하기 위해 갈라파고스 제도에서 관찰된 진화 현상을 중심으로 한 단원을 설계할 수 있다. 이 단원에서는 차세대 과학 표준에 따라 생태학, 진화학, 유전학의 개념을 통합했다.

이 단원의 주요 구성 요소는 다음과 같다:

생물 종 분포도 작성 및 먹이 그물망 만들기.

유기체 상호 작용의 패턴 조사하기.

종의 적응과 특성 탐구하기.

DNA, 계통수, 진화와 관련된 탐구 기반 활동에 참여하기.

자연 선택과 격리 메커니즘을 이해하기 위한 실험실 및 데이터 분석 수행.

돌연변이, 단백질 합성 및 자연 선택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기.

나선형 접근 방식은 과학적 개념을 더 깊이 이해하고 기억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 학생들은 진화, 생태학, 유전학, 세포 소기관 구조와 같은 서로 다른 주제를 연결하기 시작했다. 또한 모델링, 데이터 분석, 읽기 및 쓰기 능력이 크게 향상되었다. 또한 이러한 접근 방식을 통해 활동을 더 빨리 완료하여 지식과 기술을 더 잘 유지하게 되었다.

나선형 접근법은 학생들이 호기심을 갖고, 질문하고, 실제 현상을 조사하도록 장려하여 과학 교육을 변화시켰다. 이 방법은 지식의 유지를 보장할 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분석력, 문해력, 문제 해결 능력도 향상시킨다. 이제 과학 교육의 미래는 나선형 접근법을 도입해 학생들의 머릿속에 과학 개념을 더 깊이 이해하고 오래도록 각인시킬 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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