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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들과 함께 정하는 교실 규칙, 집중력 향상 이끌어

박성호 2023-10-31 00:00:00

학습 집중력 유지하는 교실 규칙
ADHD 친화적인 교실 만들기
모든 학생에게 명확한 기대치, 인센티브 및 결과를 설정하면 진정한 학습을 촉진하는 환경이 조성된다어치브먼트퍼스트스쿨
모든 학생에게 명확한 기대치, 인센티브 및 결과를 설정하면 진정한 학습을 촉진하는 환경이 조성된다어치브먼트퍼스트스쿨

학년마다 고유한 어려움이 따르는데, 특히 주의력과 규칙 준수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킬 때 더욱 그렇다. 개별적인 개입이 도움이 될 수 있지만, 보편적인 교실 규칙에 전략을 통합하면 학생들, 특히 ADHD나 학습 장애가 있는 학생들이 소외감을 느끼지 않도록 할 수 있다.

ADHD와 학습장애에 대해 오랫동안 연구한 카렌 선더샤프트 교사는 “모든 학생에게 명확한 기대치, 인센티브 및 결과를 설정하면 진정한 학습을 촉진하는 환경이 조성된다”고 말했다.

선더샤프트가 수업을 원활하게 진행하기 위한 전략을 조언했다.

사전 계획: 수업에 참여하는 학생들이 직면할 수 있는 고유한 문제를 예상한다. 예를 들어, 음성 지시 대신 타이핑된 과제를 제공하면 주의력이나 언어 처리 능력이 부족한 학생들에게는 큰 차이를 만들 수 있다.

함께 수업 규칙 정하기: 개학 첫날에는 학생들이 학급 규칙을 만드는 데 참여하는 협업 세션을 진행한다. 규칙에는 "도움을 요청할 때는 항상 손을 들어라"와 같이 ADHD 아동이 어려워하는 행동이 포함된다. 이렇게 하면 주인의식을 확립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ADHD 학생을 포함한 모든 학생의 요구를 충족하는 규칙을 만들 수 있다. 또한 각 규칙을 정의한다. "자료를 적절하게 사용한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지 알아보고 규칙을 어겼을 때 따르는 결과에 대해 논의한다.

"규칙을 정할 때 학생들을 적극적으로 참여시키고, 명확한 의사소통을

제공하며, 긍정적인 강화를 활용하면 모든 학생이 학업에

집중하는 환경을 만들 수 있다"

-카렌 선더샤프트 교사

명확하고 직접적인 의사소통: 많은 어린이, 특히 ADHD를 가진 어린이는 명확성을 필요로 한다. 지시를 따르거나 추론하는 데 어려움이 있으므로 단계별 지침을 직접적으로 말한다. 학생들에게 "필요한 모든 것을 챙기세요"라고 막연하게 지시하는 대신 "맞춤법 노트와 음악 폴더를 배낭에 넣으세요"라고 구체적으로 설명하는 식이다.

지침 세분화 : 지침을 이해하기 쉬운 단계로 나누고 시각적 강화를 위해 칠판에 체크리스트를 사용하는 것도 고려한다.

효과적인 언어 사용: 모호함을 제거한다. "역사책을 43페이지까지 펼쳐 보겠습니까?"와 같은 문구는 선택 사항으로 오해될 수 있다. "43페이지까지 역사책을 펼쳐라"라고 직접적으로 말한다.

긍정적인 행동을 칭찬: 긍정적인 행동을 공개적으로 인정하면 학생의 자신감이 높아질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에게 바람직한 행동의 모델이 된다. 교사가 자랑스러워하는 점울 구체적으로 말한다. 

포인트 주기 : 포인트 시스템으로 규칙 준수를 장려한다. 학생들은 긍정적인 행동을 하면 포인트를 획득하고 규칙을 위반하면 포인트를 잃게 된다. 이 포인트를 특권이나 보상으로 교환할 수 있어 동기 부여와 책임감을 모두 키울 수 있다.

선더샤프트는 “개개인의 요구를 수용하면서 중단 없는 학습을 촉진하는 교실 환경을 조성하는 것은 어려울 수 있지만, 올바른 전략을 세운다면 가능하다. 규칙을 정할 때 학생들을 적극적으로 참여시키고, 명확한 의사소통을 제공하며, 긍정적인 강화를 활용하면 모든 학생이 학업적, 사회적으로 성공할 수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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