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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 격려 수업] 변명이 많은 아이를 위한 변명

채지평 2023-04-13 00:00:00

아이의 변명은 일반적인 발달 단계의 행동이지만, 너무 잦을 경우 지도가 필요할 수 있다. 아이맘
아이의 변명은 일반적인 발달 단계의 행동이지만, 너무 잦을 경우 지도가 필요할 수 있다. 아이맘

아이들은 종종 자신의 행동에 대한 책임이나 결과를 피하기 위해 변명을 한다. 물론 변명을 하는 것은 일반적인 발달 단계이지만, 너무 자주 하는 경우 지도가 필요할 수 있다. 아이의 발달에 있어 변명에 의존하기보다는 책임감과 개인적 책임감을 키울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중요하다. 

캐나다 몬트리올의 맥길대 교육학자이자 아동 심리학 전문가인 빅토리아 탈와르 박사는 아동의 변명하기와 거짓말에 대해 오랫동안 연구를 수행해왔다. 탈와르 박사의 연구는 주로 어린이의 사회인지 발달, 특히 거짓말, 속임수, 도덕적 추론 분야에 있어서 변명하기와 부정직한 행동에 대한 깊은 통찰력을 제공하고 있다. 

빅토리아 탈와르 박사
빅토리아 탈와르 박사

 


아이가 변명하는 이유

아이들은 주로 속임수에 대한 이해, 도덕적 추론, 부정적인 결과를 피하려는 욕구가 발달하면서 변명하는 사람이 될 수 있다. 다음은 탈와르 박사가 말하는 아이들이 변명을 거듭하거나 거짓말하는 이유이다. 

인지발달: 인지능력이 발달함에 따라 아이들은 속임수를 이해하고 사용하는 데 더욱 능숙해진다. 부정적인 결과를 피하거나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해 정보를 조작할 수 있다는 것을 배우게 될 것이다.

도덕적 발달: 탈와르 박사의 연구에 따르면 어린이의 도덕적 추론은 나이가 들면서 진화하여 변명하는 경향에 영향을 미친다. 어린아이들은 자신의 행동이 도덕적으로 어떤 의미를 갖는지 완전히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에 처벌을 피하기 위해 속임수를 사용할 수 있다. 옳고 그름을 더 잘 이해하게 되면 속임수와 변명을 더 선택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사회적 학습: 탈와르 박사의 연구는 변명하기 등 기만적인 행동이 발달하는 데 있어 사회적 학습의 역할을 강조한다. 아이들은 부모, 보호자, 또래 친구들의 행동을 관찰하고 이를 통해 학습한다. 다른 사람들이 책임을 회피하기 위해 변명을 사용하는 것을 본다면 이러한 행동을 대처 메커니즘으로 채택할 수 있다.

결과 회피: 탈와르 박사의 연구에서 강조된 바와 같이, 아이들이 변명하는 행동의 중요한 동기는 부정적인 결과나 처벌을 피하려는 욕구이다. 아이들은 비난을 회피하고 자존감을 보호하며 다른 사람들의 눈에 긍정적인 이미지를 유지하기 위해 변명을 사용할 수 있다.

아이들은 처벌을 피하기 위해 변명을 하곤 한다. 페어런츠서클
아이들은 처벌을 피하기 위해 변명을 하곤 한다. 페어런츠서클

 


변명을 대하는 바람직한 대처

그렇다면 변명이 많은 아이를 위해 어떤 대처가 필요할까. 다음은 탈와르 박사가 말하는 변명하는 아이를 지도하는 방법들이다.

책임감 모델 조성: 아이들은 주변 사람들의 행동을 관찰하면서 배운다. 부모와 보호자는 자신의 실수를 인정하고 수정하는 방법을 보여줌으로써 개인적인 책임감을 보여줘야 한다. 긍정적인 모범을 보이면 아이들도 이러한 가치를 스스로 받아들일 가능성이 높아진다.

정직하고 열린 의사소통: 아이들이 판단에 대한 두려움 없이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편안하게 표현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도록 한다. 개방적이고 정직한 의사소통을 장려하고 자녀의 우려 사항에 적극적으로 귀를 기울이세요. 이러한 접근 방식은 신뢰를 키우고 자녀가 실수를 했을 때 기꺼이 인정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행동에 따른 결과 이해하기: 자녀에게 자신의 행동이 자신과 타인에게 미치는 영향을 인식하도록 가르치세요. 변명한다고 해서 결과가 바뀌거나 결과를 피할 수 있는 것은 아니라고 설명하도록 한다. 대신 책임을 지고 해결책을 찾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하도록 한다.

격려 및 지원: 자녀가 변명을 할 때는 실수를 인정하고, 결과를 이해하고, 수정할 방법을 찾는 과정을 안내하도록 한다. 이 과정에서 자녀가 실수로부터 배우고 한 개인으로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지와 격려를 제공하도록 한다.

변명하는 아이를 다룰 때는 구체적으로 해야 한다. 키디 말레이시아
변명하는 아이를 다룰 때는 구체적으로 해야 한다. 키디 말레이시아

명확한 기대치 및 결과 설정: 행동과 책임에 대한 명확한 기대치를 설정하고, 기대치를 충족하지 못할 경우 그에 따른 결과를 설정하도록 한다. 필요한 경우 이러한 결과를 일관되게 시행하여 자녀가 책임감의 중요성을 이해하도록 돕도록 한다.

행동에 집중하기: 변명하는 아이를 다룰 때는 아이의 성격을 비판하기보다는 구체적인 행동에 초점을 맞추도록 한다. 이러한 접근 방식은 아이들이 실수를 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삶의 일부이며 실수로부터 배우는 것이 진정으로 중요하다는 것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긍정적인 행동 강화: 아이가 변명하지 않고 자신의 행동에 책임을 지는 경우를 인정하고 칭찬하도록 한다. 긍정적인 강화는 아이들이 계속해서 책임감과 개인적인 책임감을 발휘하도록 장려한다.


보호자의 자세

부모와 보호자는 변명하기, 책임감의 모델링, 지도와 지원을 일관되게 제공함으로써 자녀가 더 큰 개인적 책임감을 키울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변화에는 시간이 걸리며 인내심과 끈기가 자녀를 보다 책임감 있고 책임감 있는 사고방식으로 이끄는 데 핵심이라는 점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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