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채널

[아동 격려 수업] 자존감 낮은 아이들을 위한 격려 전략

채지평 2023-05-09 00:00:00

낮은 자존감에 시달리는 아이들은 상상 이상으로 많다. 일리노이대
낮은 자존감에 시달리는 아이들은 상상 이상으로 많다. 일리노이대

한창때의 아이가 낮은 자존감에 시달리는 것은 그리 낮선 광경이 아니다. 이런 아이들은 흔히 자기의심, 자기비판, 부정적인 혼잣말 등으로 어려움을 겪곤 한다. 혹은 자신을 믿기 어려워하고 새로운 시도를 주저할 수도 있다. 

당연하게노 낮은 자존감은 아이의 빛나는 미래를 방해하는 불편한 장애물이 될 수 있다. 아이의 행복감을 저해하고, 도전을 가로막으며, 앞으로 나아갈 용기와 긍정적인 마음을 훼방놓기 때문이다.

보호자로서 아이들의 이러한 모습에 마음이 답답하지만 도무지 해결책이 보이지 않는다면, 전문가의 충고에 귀를 기울이는 것은 어떨까. 다음은 아이이뉴스가 추천하는 전문가의 의견이다.

일리노이대 어바나-샴페인 캠퍼스 심리학 교수인 카렌 루돌프(Karen D. Rudolph) 박사는 어린이와 청소년의 낮은 자존감에 대한 광범위한 연구를 수행했다. 루돌프 박사의 연구는 아동의 자존감 발달에 있어 사회적 관계, 스트레스, 대처 전략의 역할에 중점을 두었으며, 그녀의 연구는 이 중요한 문제를 이해하는 데 크게 기여했다. 

다음은 루돌프 박사가 말하는 자존감이 낮은 아이와 이들의 보호자를 위한 자신감을 키우는 방법과 전략들이다.

카렌 루돌프 교수. 일리노이대
카렌 루돌프 교수. 일리노이대

어린이의 낮은 자존감 이해하기

자존감이 낮은 어린이에게 영감을 불어넣기 위한 전략을 살펴보기 전에 먼저 어린이에게 낮은 자존감이 어떤 모습인지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루돌프 교수는 자존감이 낮은 어린이는 다음과 같은 행동을 보일 수 있다고 지적한다.

하나, 지나치게 자기 비판적임

둘, 칭찬을 받아들이는 데 어려움을 겪음

셋, 새로운 시도를 주저함

넷, 실패를 두려워함

다섯, 완벽주의

여섯,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데 어려움을 겪음

일곱, 부정적인 자기 대화를 하는 경향이 있음

여덟, 스스로 일어서는 데 어려움을 겪음

자존감 상승은 스스로의 재능을 발견하는 것부터 시작된다. 워시번 아동센터
자존감 상승은 스스로의 재능을 발견하는 것부터 시작된다. 워시번 아동센터

자기 발견과 자기 인식 

이번에는 자존감이 낮은 아이들에게 용기를 불어넣는 방법을 살펴보자. 루돌프 교수는 자존감은 아이 스스로가 자신의 재능을 발견하는데 있다고 충고한다.

자존감이 낮은 아이들에게 영감을 불어넣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는 자기 발견과 자기 인식을 장려하는 것이다. 자녀가 자신의 강점, 관심사, 열정을 파악하도록 도와주세요. 새로운 활동과 취미를 탐색하도록 격려하도록 한다.

새로운 기술을 배우고 스스로 도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도록 한다. 자녀가 자아감이 강하고 자신의 강점과 능력을 명확하게 이해하면 자신감과 자신감을 가질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다.

결과가 아닌 노력에

자존감이 낮은 어린이는 실패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새로운 것을 시도하거나 위험을 감수하는 것을 주저할 수 있다. 자존감이 낮은 자녀에게 영감을 주는 한 가지 방법은 결과보다는 노력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다. 자녀가 결과에 상관없이 최선을 다하도록 격려하도록 한다. 원하는 결과를 얻지 못했더라도 자녀의 노력과 수고를 칭찬해 주도록 한다. 자녀가 자신의 노력이 소중하다고 느끼면 계속 노력하고 위험을 감수하려는 동기를 갖게 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결과보다 노력에 초점을 맞추는 방식은 아이의 자존감을 향상시킬 수 있다. 미 아동육아연구센터
 결과보다 노력에 초점을 맞추는 방식은 아이의 자존감을 향상시킬 수 있다. 미 아동육아연구센터

성공의 기회 제공

자존감이 낮은 아이들에게 영감을 주는 또 다른 방법은 성공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작은 것부터 시작하여 자녀의 자신감이 커짐에 따라 점차 난이도를 높여보도록 한다. 자녀가 달성 가능한 목표를 설정하도록 격려하고 그 과정에서 성공을 거둘 때마다 축하한다. 자녀가 성공을 경험하면 자신감이 높아지고 자신의 능력에 대한 믿음이 강화될 수 있다.

지지적인 환경 구축

자존감이 낮은 어린이는 지지적인 환경이 도움이 된다. 자녀를 격려하고 지지하는 긍정적인 역할 모델로 자녀를 둘러싸도록 한다. 자녀가 사랑받고 소중하다고 느낄 수 있는 안전하고 양육적인 가정환경을 조성한다. 열린 의사소통을 장려하고 자녀가 자신의 감정과 우려를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자녀가 지지받고 인정받는다고 느낄 때 긍정적인 자아상을 형성할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다.

긍정적인 자기 대화

자존감이 낮은 어린이는 종종 부정적인 자기 대화를 하는데, 이는 자신에 대한 부정적인 믿음을 강화할 수 있다. 자녀가 부정적인 자기 대화를 긍정적인 자기 대화로 바꾸도록 격려하도록 한다. 부정적인 생각을 식별하고 도전하여 긍정적인 긍정으로 대체하도록 가르치는 것이 유용하다. 아이들이 긍정적이고 지지적인 방식으로 스스로에게 말하는 법을 배우면 자신과 자신의 능력을 믿을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다.

독특함을 돋보이게

자녀가 자신의 독특함을 축하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자녀가 자신의 차이를 포용하고 다른 사람의 다양성을 인정하도록 격려하도록 한다. 남들과 다르다는 것은 자랑스러운 일이며 모든 사람은 가치 있는 무언가를 가지고 있다고 가르치도록 한다. 아이들이 자신의 독특함을 인정하는 법을 배우면 자존감과 자신감을 키울 수 있다.

전문가의 도움 받기

자녀의 낮은 자존감으로 인해 심각한 고통을 겪거나 일상적인 기능에 영향을 받는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할 수도 있다. 정신건강 전문가는 자녀가 낮은 자존감을 극복할 수 있는 대처 기술과 전략을 개발하도록 도울 수 있다. 또한 자녀에게 개별화된 지원과 지도를 제공할 수도 있다.

Copyright ⓒ 아이이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연구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