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채널

부모의 수학에 대한 신념, 아이 수학능력 좌우한다

김성은 2023-06-14 00:00:00

홍콩 연구진, 아동 수리능력 발달에 있어 부모 역할 조명
부모의 수학에 대한 신념, 아이 수학능력 좌우한다
수학에 대한 학생들의 신념은 수학 학습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펀러닝포키즈

수학에 대한 부모의 신념이 가정 내 수학 활동의 빈도, 자녀의 수학 능력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기존 연구는 가정의 수학 활동이 아동의 수학 능력에 미치는 영향에만 집중했다. 이에 부모의 신념이나 교수 전략, 아동의 수학적 흥미와 같은 중요한 요소는 간과되는 경우가 많았다.

홍콩교육대학 유아교육학 및 심리학 공동연구진은 수학에 대한 부모의 인식론적 신념, 가정에서의 자녀의 수학 활동 참여, 부모의 간접적 교수 전략 사용, 자녀의 수학 능력에 대한 관심과 능력 사이의 상호작용을 조사했다.

연구에는 홍콩의 유치원생과 학부모 327명이 참여했다. 아동의 성별, 연령, 비언어적 지능, 언어 능력 등의 변수를 고려해 분석했다.

부모의 교육 전략과 유치원생의 수리능력 

인식론적 신념이란 즉 무엇이 지식을 구성하고 학습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에 대한 개념으로 수학에 대해 어떤 생각을 갖고 있는지를 나타낸다. 정신과 전문의 윌리엄 맥리오드의 연구에 따르면, 수학에 대한 학생들의 신념은 수학 학습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수학 학습에 대해 좋지 않은 경험이 반복돼 부정적인 신념이 형성되면 학생들이 수학을 학습하는 내용, 방법, 수준에도 영향을 미친다.

연구진은 부모의 수학에 대한 신념이 자녀를 학습 경험에 참여시키는 방식의 토대가 된다고 봤다. 연구는 특히 수학의 본질에 관한 두 가지 대조적인 신념, 즉 정적 신념과 동적 신념에 초점을 맞추었다.

정적 신념은 플라톤에 그 뿌리를 두고 있으며, 수학을 정확한 과학으로 인식하는 것을 말한다. 반면 동적 신념은 수학을 진화하고 변화하는 것으로 본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수학의 본질에 대한 역동적 신념을 가진 부모는 간접적인 교수 전략을 사용할 가능성이 더 높았다.

수학에 대한 긍정적 신념

자녀의 초기 수학 능력 촉진  

가정에서의 연습은 아이들의 수리 능력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부모는 개념에 대한 직접적인 가르침, 숫자 훈련, 일상적인 숫자 대화, 숫자 관련 게임 등 자녀에게 수리 능력을 심어주고 연마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에 몰입할 수 있다. 이러한 활동은 아이들의 수리 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수에 대한 흥미는 기본

연구진은 어린이의 수리 능력에 대한 관심이 잠재적으로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음을 인정했다. 부모가 자녀의 학습에 참여하는 것은 기술 습득에 직접적으로 기여할 뿐만 아니라 간접적으로 학습 동기를 부여할 수도 있다. 부모가 가정에서 자녀의 학습을 도울 때, 자녀는 학습 과제 해결에 대한 자신감, 과목의 중요성 이해 등 다양한 동기 부여 자원을 얻을 수 있다.

연구진은 “부모의 수학에 대한 역동적 신념과 간접적 교수 전략 사용 간에 긍정적인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결과는 수학의 역동적 특성에 대한 부모의 이해가 교육 방법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설명했다.

또한 가정에서의 수학 활동 빈도와 부모의 간접 교수 전략 사용은 모두 자녀의 수학 능력과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다. 그러나 이러한 상관관계는 아이의 수학에 대한 흥미가 있어야 가능했다. 학습에서 흥미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번 연구는 수학을 역동적인 학문으로 인식하는 부모가 간접적인 교육 전략을 사용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을 강조한다. 또한, 가정 내 수학 활동에 정기적으로 참여하고 부모가 간접 교수 전략을 사용하면 자녀의 수학에 대한 흥미를 촉진해 초기 수학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부모의 인식론적 신념과 교수 전략이 아동의 수리력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할 필요성을 시사한다.

 

Copyright ⓒ 아이이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연구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