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채널

[분석-에듀리서치] 16~18세 학생 83% "지난 2년간 번아웃 경험"

김성은 2023-08-02 00:00:00

상위권 학생들의 수학 성적 하락 이유는 번아웃
수학 성적이 하락하고 있는 가운데, 고등학교 수학 상위권 학생들은 학업에 대한 피로감을 주요 요인으로 지적했다. 산업및응용수학협회
수학 성적이 하락하고 있는 가운데, 고등학교 수학 상위권 학생들은 학업에 대한 피로감을 주요 요인으로 지적했다. 산업및응용수학협회

성적이 우수한 학생들조차 학업과 관련된 압박감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많은 학생이 지난 2년 동안 학업 번아웃을 경험했다고 답했다.

전 세계적으로 수학 성적이 하락하고 있는 가운데, 고등학교 수학 상위권 학생들은 학업에 대한 피로감을 주요 요인으로 지적했다.

이는 필라델피아에 본부를 둔 산업및응용수학협회(SIAM)가 3월에 미국과 영국의 16~18세 청소년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다. 이 설문조사는 미국 전역의 고등학교 1학년과 2학년 학생 1,000명과 영국과 웨일즈의 6학년 학생 및 일부 교사의 응답을 수집해 지난 3년간의 사건들이 수학 성적에 미친 영향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었다.

설문조사에 참여한 학생들은 SIAM이 주최하는 연례 인터넷 기반 집중 수학 모델링 경연대회인 올해 MathWorks 수학 모델링 챌린지(M3 챌린지)에 참가했다.

[분석-에듀리서치] 16~18세 학생 83% 지난 2년간 번아웃 경험
SIAM의 교육 및 지원 담당 수석 매니저인 카렌 블리스 박사는 “지난 2년간 응답자의 83%가 학업적 소진을 경험했다고 밝혔다. 산업및응용수학협회

SIAM의 교육 및 지원 담당 수석 매니저인 카렌 블리스 박사는 “지난 2년간 응답자의 83%가 학업적 소진을 경험했으며 32%는 수학과 관련된 불안감이 증가했다고 답하는 등 우수한 학생도 학업과 관련된 압박감을 느낀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하지만 “성적이 하락하는 추세가 이어지지는 않았다. 35%는 전년도보다 수학 성적이 향상되었고 55%는 평균을 유지하는 등 대다수가 여전히 수학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었다”고 덧붙였다.

수학 성적 하락

성적 우수 학생의 번아웃과 연관

이 연구는 학생들이 성적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 요인을 강조했다. 응답 학생의 과반수(57%)가 명문 대학에 진학하려는 동기가 지난 몇 년간 수학에 대한 관심을 지속하는 데 도움이 됐다고 꼽았다. 35%는 장학금이나 보수가 좋은 직업을 얻을 수 있다는 전망에 동기가 부여됐다.

NCES
NCES

흥미롭게도 수학 성적이 향상된 학생의 절반 이상(51%)이 원격 또는 하이브리드 학습으로 인한 어려움을 보완하기 위해 더 열심히 노력했다고 답했다. 그 외에는 통학 및 과외 활동에 소요되는 시간이 줄어들어 공부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할 수 있었다는 응답(34%)도 있었으며, 추가 도움을 받고 성적을 올리기 위해 온라인으로 선생님과 더 자주 만났다(18%)는 응답도 있었다.

학생 3명 중 2명 

"학업 번아웃 줄이려면 신체 활동이나 친구들과 어울리는 등

행복한 활동 늘려야" 

학생 54% 

"숙제나 프로젝트 줄이면 번아웃도 줄어들 것"

 

전 세계적으로 수학 점수가 하락하는 이유에 대한 질문에 응답자들은 학생들의 번아웃(43%), 동기 부여 및 집중력 부족(66%), 수학이 실생활과 어떻게 연관성이 있는지 학생 스스로 이해하지 못하는 점(50%)을 꼽았다.

학생들은 성적 하락에 대응하기 위해 학업적 번아웃과 불안이라는 근본 문제를 해결하고(45%), 수학 수업을 일상생활에 더 잘 적용하고(44%), 지식 격차를 파악하여 보충할 것(42%)을 권장했다.

응답자 3명 중 2명은 학업 소진을 줄이기 위해 신체 활동이나 친구들과 어울리는 등

코로나19로 읽기와 수학 성적이 크게 떨어졌다. 카토인스티튜트
코로나19로 읽기와 수학 성적이 크게 떨어졌다. 카토인스티튜트

자신을 행복하게 하고 부정적인 에너지를 방출하는 일을 더 많이 해야 한다고 답했으며, 절반 이상(54%)은 숙제나 프로젝트를 줄이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생각했다. 응답자의 47%는 학업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라고 답했으며, 22%는 부모님의 부담을 덜어주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라고 답했다.

수학 성적을 높이기 위해 학생 스스로 할 수 있는 일에 대해 학생들은 필요할 때 교사, 동료 학생 또는 부모님에게 도움 요청(63%), 수업 시간에 집중(57%), 밤에 더 많은 수면(41%), 스터디 그룹 구성(28%)을 제안했다.

모든 학년 교사가 팬데믹 이후 전례 없는 학습 격차에 직면했다. 게다가 학생과 교사 모두 지쳐 있기 때문에 학생들을 다시 일으켜 세울 수 있는 혁신적이고 영향력 있는 교육을 위한 에너지를 찾기란 어렵다. 카토인스티튜트
모든 학년 교사가 팬데믹 이후 전례 없는 학습 격차에 직면했다. 게다가 학생과 교사 모두 지쳐 있기 때문에 학생들을 다시 일으켜 세울 수 있는 혁신적이고 영향력 있는 교육을 위한 에너지를 찾기란 어렵다. 카토인스티튜트

블리스 박사는 이러한 연구 결과가 수학 점수를 높이기 위한 전략을 보다 광범위하게 수립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마찬가지로 클락슨대학의 STEM 교육 연구소 소장인 캐슬린 카바나그 박사는 학습 격차를 해소하고 번아웃을 방지하기 위한 혁신적인 교수법의 중요성에 대해 언급했다.

“모든 학년 교사가 팬데믹 이후 전례 없는 학습 격차에 직면했다. 게다가 학생과 교사 모두 지쳐 있기 때문에 학생들을 다시 일으켜 세울 수 있는 혁신적이고 영향력 있는 교육을 위한 에너지를 찾기란 어렵다”며 “수학이 주변 세계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보여줌으로써 학생들이 수학에 흥미를 갖도록 하는 것은 항상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검증된 방법이다. 아이들이 사고력을 키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교육자와 학생 모두에게 동기를 부여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수학 점수가 급격히 하락하고 있는 이 시기에 이러한 인사이트는 다음 세대가 미래의 직업 기회와 사회적 기여에 필수적인 경쟁력 있고 혁신적인 수학 기술을 갖추도록 하려는 교육자들에게 희망과 방향을 제시한다.

Copyright ⓒ 아이이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연구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