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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 학습에 더 많은 시간 투자해야 할까?

김성은 2023-10-24 00:00:00

스프링매스(SpringMath)로 알려진 이 시간은 기초 능력을 강화하기 위해 고안된 짧고 집중적인 수학 개입 시간이다.
스프링매스(SpringMath)로 알려진 이 시간은 기초 능력을 강화하기 위해 고안된 짧고 집중적인 수학 개입 시간이다.

미국 전역의 학교가 수학 점수 하락으로 어려움을 겪으면서 수학 기초 능력의 중요성이 더욱 분명해지고 있다. 일부 교육구에서는 주도권을 잡고 이러한 필수 기술을 연습하는 데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있다.

펜실베이니아주 시드먼에 있는 포레스트 힐스 초등학교의 4학년 교사 던 맥콜은 수업이 끝날 때 20분 동안 수학 문제를 추가로 풀도록 했다.

스프링매스(SpringMath)로 알려진 이 시간은 기초 능력을 강화하기 위해 고안된 짧고 집중적인 수학 개입 시간이다. 학생들은 성적이 높은 학생과 성적이 낮은 학생이 짝을 이루어 취약하거나 부족한 기술을 대상으로 하는 짧은 문제 세트를 풀게 된다. 한 학생이 문제를 풀고 자신의 사고 과정을 말로 표현하면 다른 학생은 도움을 주고 실수를 지적한다. 이 연습은 학생들의 학년 수준의 수학 숙달도를 빠르게 향상시켰다.

2018년 스프링매스가 시작된 이래로 학교는 학생들의 시험 점수가 크게 향상되었다. 2022년, 4학년 학생의 56%가 펜실베니아 학교 평가 시스템 주 시험에서 능숙 또는 고급 점수를 받았다. 5학년이 되면 같은 학생의 76%가 능숙 이상의 점수를 받았다.

점점 더 많은 연구자, 학교 지도자 및 교육자들이 수학 점수를 향상시키기 위한 연구 기반 솔루션을 옹호하며 학생의 성적 향상에 있어 적절한 연습 시간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뉴욕주립대 알바니 캠퍼스의 수학 연구자인 벤 솔로몬은 수학 문제 풀이에 대한 명시적인 교육과 함께 훈련과 연습이 효과가 입증된 효과적인 전략이라고 주장한다. 위니펙대학 수학과 교수 안나 스토크는 읽기 학습과 마찬가지로 기초 수학 기술을 가르치는 것도 아이들에게 흥미를 유발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전국 수학 자문 패널은 정수 연산을 통해 계산 능력을 키우는 데 있어 연습이 중요하다는 점을 인식하고 있다. 그러나 많은 교육자들은 학생들이 이러한 기초 개념을 다지기 위한 연습을 충분히 받지 못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일반적인 이유로는 과도한 커리큘럼, 시험 준비에 대한 압박감, 반복적인 연습을 싫어하는 교육 철학 등이 있다.

교실에서 교사들은 구구단 암기와 같은 기본 개념에 집중할 시간이 충분하지 않다고 느끼는 경우가 많다. 문제는 교사가 일 년 중 매주 무엇을 가르쳐야 하는지를 지시하는 교육구의 명령으로 인해 더욱 악화되며, 종종 기본을 희생하기도 한다는 것이다.

공통 핵심 수학 표준의 저자 중 한 명인 필 다로가 지적했듯이, 모든 표준이 똑같이 중요한 것은 아니다. 한 자리 수 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과 같은 일부 기초 기술은 매우 중요하며 교육과 연습에 우선순위를 두어야 한다.

문제는 많은 인기 있는 수학 커리큘럼과 교사 연수 프로그램에서 수학 학습에서 연습의 중요성을 강조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연구에 따르면 플래시 카드나 낮은 난이도의 퀴즈와 같은 다양한 검색 전략을 사용하여 짧고 자주 연습하는 것이 길고 빈번하지 않은 연습 세션보다 더 효과적이라고 한다. 다양한 유형의 수학 문제를 섞어서 연습하고 간격을 두고 연습하는 것도 기억력을 향상시키는 입증된 방법이다.

기초 수학 기술을 연습하는 것은 수학에 유창해지고 궁극적으로 수학 성취도를 높이는 데 매우 중요하다. 학교와 교육자는 이러한 필수 기술에 우선순위를 두고 효과적인 연습 전략을 통합해 학생들이 수학에서 성공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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