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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 신규 교사들, 열악한 급여‧업무조건으로 해외로 떠나

김성은 | Danielle Gabriel 2023-11-06 00:00:00

교사 부족 위기 심화
영국의 교사 공석은 코로나19 이전보다 거의 두 배로 증가했다. 국립교육연구재단의 데이터에 따르면 올해 초 학교가 게시한 공석은 93년 같은 시점보다 2019% 더 높았다. 요크대학 
영국의 교사 공석은 코로나19 이전보다 거의 두 배로 증가했다. 국립교육연구재단의 데이터에 따르면 올해 초 학교가 게시한 공석은 93년 같은 시점보다 2019% 더 높았다. 요크대학 

새로 자격을 취득한 교사들이 점점 더 해외에서 일자리를 찾으면서 영국의 교육 환경은 중대한 변화에 직면하고 있다. 이러한 추세는 영국 내 급여, 근무 조건 및 전반적인 교육 환경에 대한 불만족으로 인해 발생하고 있다.

해외로 이주하는 교사의 증가 추세

영국 일간 가디언의 3일 보도에 따르면, 더 높은 급여, 교실 안팎에서 더 많은 존중, 그리고 오프스테드로부터의 탈출에 매료되어 첫 직장으로 해외 근무를 선택하는 연수생의 수가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추세는 이미 영국 학교를 강타하고 있는 교사 부족 위기를 더욱 악화시킬 것으로 보인다. 영국의 교사 공석은 코로나19 이전보다 거의 두 배로 증가했다. 국립교육연구재단의 데이터에 따르면 올해 초 학교가 게시한 공석은 93년 같은 시점보다 2019% 더 높았다.

그러나 정부는 해마다 교사 양성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고 있다. 2022-23년 중등 연수생 입학 정원은 41% 미달되어 1만2,356명의 학생만 등록했다. 초등학교의 경우, 올해 4월에 6,527명이 지원해 2022년의 8,100명보다 감소했다.

절박한 상황에 처한 교장들은 점점 더 비전문 교사와 장기 파견 교사를 수업에 투입할 수밖에 없어 학생 성취도가 떨어지고 이미 과중한 업무에 시달리는 교직원에게 추가 업무가 가중되고 있다.

 해마다 교사 양성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고 있다. 2022-23년 중등 연수생 입학 정원은 41% 미달되어 1만2,356명의 학생만 등록했다. 초등학교의 경우, 올해 4월에 6,527명이 지원해 2022년의 8,100명보다 감소했다. 영국교육부 
해마다 교사 양성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고 있다. 2022-23년 중등 연수생 입학 정원은 41% 미달되어 1만2,356명의 학생만 등록했다. 초등학교의 경우, 올해 4월에 6,527명이 지원해 2022년의 8,100명보다 감소했다. 영국교육부 

맨체스터대학 교육 연구소 교사들은 하원 의원들에게 제출한 증거 자료에서 초등 교사 집단 중 15%가 해외에서 경력을 쌓을 계획이며, 19%는 아직 영국에 남을지 해외에서 일할지 결정하지 않았으며, 총 90명 이상의 교사가 해외에서 일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연수생들은 두 가지 핵심 질문을 던졌다. '어디에서 살면서 일할 수 있고 해외에서 더 많은 수입을 올릴 수 있는가?'

요크대학은 연수생들이 첫 직장으로 국제 학교를 선택하는 경향이 작지만 증가하고 있음을 발견했다고 교사 채용 및 유지에 대한 커먼즈 교육위원회 질의에 제출한 자료를 통해 말했다.

셰필드, 킹스칼리지런던, 케임브리지, 브리스톨, 워릭 대학을 포함한 다른 교사 연수생들도 이러한 추세를 강조하며 "잠재적인 연수생들은 더 많은 이동성 있는 경력 기회에 관심이 있으며, 해외에서 가르침으로써 자격증을 활용하고 더 높은 급여와 더 높은 전문적 평가를 받고자 하는 유혹이 증가하고 있다"라고 단체 제출서를 통해 밝혔다.

요크대학은 초기 경력 교사의 급여가 종종 연수 보조금이나 장학금 수준에는 미치지 못하지만 학자금 대출 상환 한도를 약간 상회하는 경우가 많아서 집세, 모기지, 가족을 먹여 살릴 여유가 없다고 의원들에게 말했다.

요크대학은 연수생들이 첫 직장으로 국제 학교를 선택하는 경향이 작지만 증가하고 있음을 발견했다고 교사 채용 및 유지에 대한 커먼즈 교육위원회 질의에 제출한 자료를 통해 말했다. 영국교육부 
요크대학은 연수생들이 첫 직장으로 국제 학교를 선택하는 경향이 작지만 증가하고 있음을 발견했다고 교사 채용 및 유지에 대한 커먼즈 교육위원회 질의에 제출한 자료를 통해 말했다. 영국교육부 

국제학교는 호황을 누리고 있다. 교육 컨설팅 업체인 ISC 리서치에 따르면 현재 전 세계적으로 약 650만 명의 학생이 국제학교에 재학 중이다. 영국국제학교협의회 설문조사에 따르면 회원 학교의 약 3분의 2가 작년에 학생 수를 늘린 것으로 나타났다.

전국교장협회 정책 책임자 이안 하트라이트는 영국 학교에 오랫동안 지속되어 온 심각한 교사 구인난이 남아 있는 교사들에게도 심각하게 느껴지고 있다고 말했다. 교사와 학교 리더는 높은 수준의 책임성 조치, 빈곤 증가, 학교에서 학생들을 지원하는 데 필요한 전문 보건 및 치료 서비스의 부족으로 인해 엄청난 업무량과 압박을 받으며 일하고 있다.

신규 교사들이 국내 근무보다 국제적인 기회를 선택하면서 영국의 교육 시스템은 기로에 서 있다. 이러한 추세는 부적절한 보상, 까다로운 근무 조건, 정부 지원 부족 등 보다 근본적인 제도적 문제를 드러내고 있다. 갈수록 심각해지는 교사 부족 문제를 해결하고 인재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포괄적인 정책 개혁과 교육에 대한 투자 확대가 필수라는 주장이 힘을 얻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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