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채널

[기획-교육권리와 미래] 미국의 장애아동교육 ① IEP와 504 계획

채지평 2023-04-06 00:00:00

IDEA는 특수아동교육에 있어 중요한 통찰력과 교훈 다수를 보여준다. 캘리포니아아크
IDEA는 특수아동교육에 있어 중요한 통찰력과 교훈 다수를 보여준다. 캘리포니아아크

특수아동 뿐만 아니라 일반아동 모두에게 각자의 능력과 요구에 맞는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제도가 필요하다. 장애아동은 개별적인 여건과 상황이 다르므로 효과적인 교육을 위해서는 개인화가 필수적이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우리보다 먼저 관련 교육을 시작한 미국의 장애인교육법(IDEA)을 교훈 삼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그럼 이제부터 IDEA의 두 기둥이라 할 수 있는 IEP와 504계획을 차례로 살펴보고 미래 신경다양성 아동 교육을 위해 과연 어떤 통찰력을 얻을 수 있을지 지금부터 살펴보도록 한다.


IEP의 개요

2022년 IEP 성과 데이터. AWSA
2022년 IEP 성과 데이터. AWSA

개별화교육계획(IEP)은 장애 학생들을 위한 구체적인 교육 목표, 숙소 및 지원 서비스를 요약하는 법적 구속력이 있는 제도이다.

IEP(개별화 교육 프로그램)는 특수교육에서의 '적절한 교육의 보장'이 중요하게 간주된다. 이 법에 따르면 특수교육에는 6가지 원리가 충족되어야 한다. 그것은 완전취학, 공정한 평가,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 제한된 환경의 극소화, 합당한 절차, 부모의 참여 등을 포함한다. 

이 원리들은 서로 연관되어 있고, IEP를 계획하고 실행할 때 고려되어야 한다. 따라서 이 법은 모든 장애아동들에게 효과적인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개별화된 교육을 의무화하고 있다.


IEP의 진행 과정과 절차

사우스브릿지고등학교
사우스브릿지고등학교

IEP는 일반적으로 다음 단계에 따라 진행된다.

신원 확인 및 조회: 장애가 의심되는 학생은 부모, 교사 또는 다른 전문가에 의해 식별되고 평가를 위해 참조된다.

평가: 학생의 특수교육 서비스 자격을 결정하기 위해 전문가 팀에 의해 종합 평가가 실시된다.

IEP 개발: 학생이 적합하다고 판단되면, 학부모, 교사 및 기타 관련 전문가들로 구성된 IEP 팀이 학생의 고유한 요구에 맞춘 IEP를 개발한다.

IEP 구현: 합의된 서비스와 숙박 시설은 학교에 의해 시행된다.

진행 상황 모니터링 및 연간 검토: 학생의 진도를 정기적으로 모니터링하며, IEP는 지속적인 효과를 보장하기 위해 적어도 1년에 한 번 검토되고 업데이트된다.


IEP의 주요 구성 요소

IEP 팀에는 특수교육 전문가를 비롯해 임상심리의와 지역 교육기관이 함께 참여한다. 펜스테이트
IEP 팀에는 특수교육 전문가를 비롯해 임상심리의와 지역 교육기관이 함께 참여한다. 펜스테이트

IEP는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구성 요소를 포함한다.

학업 성취도 평가표: 학생의 현재 강점, 약점 및 요구에 대한 상세한 평가.

측정 가능한 연간 목표: 학생의 고유한 학습 요구를 해결하기 위해 설계된 구체적이고 달성 가능하며 측정 가능한 목표.

특수교육 및 관련 서비스: 학생이 학습을 지원하기 위해 받을 특수교육, 치료 또는 기타 서비스에 대한 설명.

보조 서비스: 보조기술과 같은 추가적인 지원을 통해 학생들이 일반 교육 과정에 대한 접근을 돕는 장치 및 서비스.

학교 직원을 위한 프로그램 수정 또는 지원: 환경 및 직원교육에 필요한 변경 사항.

주 및 구 차원의 평가 참여: 학생의 표준화된 테스트 참여에 대한 정보.

전환 계획: 16세 이상의 학생들을 위한, 중등교육 후, 취업 또는 독립적인 생활을 준비하기 위한 단계 계획.


IEP가 주는 교훈

클렘슨대학교
클렘슨대학교

특수아동과 일반아동 모두에게 맞춤형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각 아동의 능력과 필요에 따라 교육을 설계해야 한다. 장애아동들은 더 다양한 차이가 있어서 교육이 그들의 특성에 맞춰져야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미국은 1975년 미국 장애아동교육법 공포·실현된 이후 특수교육에서는 '적절한 교육의 보장'이 크게 부각되었으며 특히, 6대 요소가 충족되어야 한다고 이 법은 규정하고 있다.

이에 IEP는 신경다양성 아동을 돕기 위한 종합적인 계획을 개발하고, 부모, 교육자 및 다른 IEP 팀원들 간의 협력을 촉진함으로써 장애아동과 더 나아가 일반아동 양쪽 모두의 교육을 위해 운영되고 있다.

Copyright ⓒ 아이이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연구 뉴스